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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슬립스트림

by ская пи́с 2022. 6. 25.

물리적 현상의 예를 제시하기 위해 비디오를 따라가지 마세요! 물리적으로는 유체 속을 움직이는 물체의 뒷면에서 흐름이 벗겨져 소용돌이를 형성해 물체의 뒤 압력이 낮아지는 현상(=밀도가 낮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런 현상을 이용해 레이싱에서 고속 차량 뒤쪽에 달라붙어 저항을 줄이거나 가속하거나 연비를 높이는 기술을 '드리프팅'이라고 한다. 한국에서는 드래프트보다는 슬립스트림이 일반적으로 정착했고, 일본식 인종 용어가 더 자주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사이버 포뮬러나 챔피언과 같은 하위문화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영어에서 두 용어는 큰 구분 없이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되는데, 이는 슬립스트림으로 들어가는 '=''로 이해할 수 있다.

자동차의 슬립스트림 현상

 

공기 저항이 줄어들어 연비와 가속도에 장점이 있지만, 다시 말해 엔진 냉각으로 들어가는 공기량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나아가 앞차량의 후방 근처를 주행할 때 앞차가 배출하는 배기가스와 앞차가 흡기구에 진입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먼지로 인해 엔진 파손 위험이 크다. 더욱이, 포뮬러 1과 같이 다운포스가 큰 자동차는 뒤에 있는 기류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기류가 불안정하다. 따라서 내연기관을 이용한 차량경주의 경우 슬립스트림의 이점 및 슬립스트림에 의한 내구성 및 주행불안 위험성을 선택적으로 계산하여 사용한다. 또한 일반적인 도로주행은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는다. 취수항은 슬립스트림에서 얻을 수 있는 연비 향상보다 크고, 안전에 좋지 않으며 도로교통법상 불법이다.

 

공기저항 감소가 중요한 부분이라면 이를 이용한 주행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비행기의 경우 편도비행을 통해 공기저항을 줄여 연비 향상을 도모하기도 하는데, 새들이 비행기보다 먼저 무리를 지어 날 때 그렇게 날기도 한다. 공기질을 고려할 필요가 거의 없는 자전거 경기에서도 도로와 트랙을 가리지 않고 많이 쓰이는 기술이다. 보통 4명 정도가 한 팀을 이뤄 리드를 따라가며 체력을 유지하고, 리더가 지칠 때는 번갈아 가며 뒤에서 회복한다.

 

자전거 애호가들 사이에서는 '피빨래'라고도 불린다. 20명 이상이 참가하는 도로경기의 경우 앞뒤로 넓어지는 삼각형(펠로톤 펠로톤)이나 바람에 반응하는 사선(에살론 에셀론)을 평행사변형으로 형성해 운영한다. 스케이트 경기(아이스케이팅과 인라인스케이트 모두)와 중장거리 육상에서도 이러한 공기저항 감소 기술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다음 플레이어는 공기 저항을 받는 플레이어의 약 70% 미만으로 전방에서 뛸 수 있고, 사람이 뒤에 붙으면 등볼텍스도 줄어들어 이전 플레이어도 유리해진다. 육상의 경우 한 종목에서 엘리우드 킵초게가 1시간 마라톤 벽을 깼을 때 펠로톤을 만들어 달리기 위해 수십 명의 페이스메이커가 동원된 사례가 있다. 특히 선수들에게 닿을 만큼 가까운 스케이팅 대회에서는 각 선수의 능력과 체력에 따라 공기저항을 줄이고 스피드를 유지하기 위해 대형(레이싱팩 레이싱팩)을 어떻게 보급하느냐가 승리의 관건이다. 마지막 선수의 기록과 매스 스타트에 따라 순위가 결정되기 때문에 단체 운전 기법의 전제와 유사한 팀 추월 종목이 있는데, 오랜 시간 경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체력 배분에 중요하다.

 

 

개인기가 아무리 좋아도 견디지 못해 게임에서 슬립스트림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기 때문에 슬립스트림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달리는 것도 전체 순위에서 손해다.

 

자동차, 트랙 및 트랙 경기뿐만 아니라 물의 저항을 극복해야 하는 일부 수영 경기에도 사용된다. 선수 간 차선 분리 등으로 침범이 엄격히 금지된 일부 수영 종목과 달리 강이나 바다 등 해류의 영향을 받는 곳에서 수영하는 오픈워터 종목, 특히 철인 3종 경기에서는 참가자 간 드래프트가 허용된다.

 

경마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무선추적시스템을 이용해 약 4만 경주 결과를 분석한 결과, 다른 말에 이어 추첨한 경주 결과가 첫마보다 기록 면에서 우수해 첫마보다 17% 더 에너지를 절약했다. 하지만, 경마에서 제도하는 것을 포함하여, 급습이 자전거만큼 주류가 되지 못한 많은 이유가 있다. 우선 경마 전략 수립은 말 성격의 차이에 큰 영향을 받는다. 기수가 점령하고 싶어도 다른 말들에게 가까이 달려가는 게 두렵거나 눈에 흙이 튀는 게 싫으면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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